목차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봄맞이 보양식 황소 뭇국 재료
20240329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황소 뭇국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이번 주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금요미식회에서는 뭇국의 양대 산맥 ‘황태’와 ‘소고기’를 활용한 봄맞이 보양식 황태 소고기뭇국에 대한 내용을 방송했습니다. 황태와 소고기를 같이 끓여서 구수하고 담백한 뭇국을 만들어 낸 이번 레시피는 ‘우돈곰탕’에서 선보인 ‘맛있는 거’에 ‘맛있는 거’를 더한 개념의 레시피입니다. 그럼, 황소 뭇국의 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
재료 : 조선간장, 황태채, 국거리용 소고기, 제주 월동무 등
극강의 가성비를 보이는 국내산 육우 2, 3 등급입니다. 우둔, 설도, 설깃 등 작업 중에 나온 자투리 살들을 솜씨 좋은 전문 기술자가 직접 작업하여 맛과 식감을 위해 꼼꼼하게 손질합니다. 영업일 13시 이전에 결제 시 당일 출고한다고 합니다.
아미산 쑥티 간장은 항아리에 메주를 넣고 소금물을 부어 만드는 전통 한식 간장입니다. 항아리 속에 메주를 가득 담아 발효시키기 때문에 맛이 진하고 풍미가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항아리에서 발효를 2년 이상 하므로 생산량이 매우 적다고 합니다. 링크 안내해 드리지만, 현재는 품절 상태입니다.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깊은 산골에서 겨우내 찬바람을 맞으며 꽁꽁 얼었다가 다시 녹는 과정을 12월 중순부터 이듬해 3월까지 반복하면서 120일 동안 만들어지는 명태의 또 다른 이름 황태. 용대리 황태골덕장 황태는 전체적으로 황색이 돌고 물에 담가도 풀어지지 않고 형태를 유지합니다. 육질이 쫄깃하고 담백한 맛이 우러나는 용대리 황태를 온라인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업체는 본 블로그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단지 방송에서 소개한 재료 정보를 일일이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함일 뿐입니다.
20240329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황소 뭇국 레시피
- 국거리용 소고기 500g과 황태채를 한 입 크기로 손질해줍니다.
- 무를 나박하게 썰어줍니다.
- 소고기 : 황태 : 무 = 1 :1 :1 비율로 준비합니다.
- 팬에 조선간장 4스푼과 물 1/2컵을 넣고 한 김 끓입니다.
- 끓고 있는 간장물에 소고기와 황태를 넣고 볶습니다.
- 물 2리터를 붓고 거품이 떠오를 때까지 끓입니다.
- 거품을 걷어 내고 무를 넣고 중불에서 뚜껑 덮고 40분 간 끓입니다.
뉴스공장 금요미식회 봄맞이 보양식 황소 뭇국 조리 과정
국거리용 잡육을 준비합니다.
먹기 좋은 한 입 크기로 손질해줍니다.
황태 역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제주 월동 무도 적당한 크기로 나박썰기 해줍니다.
재료의 비율은 부피 기준으로 고기 1 : 황태채 1 : 무 1 로 맞춥니다.
조선간장 4스푼과 물 1/2컵(종이컵 기준)을 넣어 간장물을 만듭니다.
간장물에 소고기와 황태채를 넣어 간장 물볶기를 합니다.
기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간장물로 볶는 과정에서 간장의 군내와 재료 특유의 잡내가 사라지면서 담백하게 볶아집니다.
어느 정도 볶았을 때 물 2리터를 넣어줍니다.
무를 넣기 전에 거품을 걷어 내 거품이 무에 엉겨붙지 않도록 맑은 국물로 만들어 줍니다.
무를 넣고 뚜껑을 덮은 상태로 중불에서 40분 가량 서서히 끓여줍니다.
지금까지 2024년 3월 29일 금요일,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금요 미식회 봄맞이 보양식 ‘황소 뭇국’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먹고 있을 테니) 변 기자님, 진행해 주세요.”
김어준 공장장
“황태 향이 고기에 배어 갈빗살 냄새가 난다.”
변상욱 대기자
“서로 다른 감칠맛이 만나서 몇 배로 증폭되었다.”
황교익 맛 칼럼니스트
“내용물에 간이 더 배도록 해야 한다.”
김정수 기자
“황태와 조선간장 그리고 소고기가 어우러진 진한 향”
김지은 기자